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팀프로젝트
- 전처리
- 데이터분석
- 태블로
- cross join
- 시각화
- 데이터 분석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서브쿼리
- da
- lambda
- If
- jd
- 클러스터링
- 크롤링
- 머신러닝
- 군집화
- 기초통계
- data analyst
- 프로젝트
- pandas
- Python
- streamlit
- 최종 프로젝트
- 히트맵
- SQLD
- GA4
- SQL
- 기초프로젝트
- Chat GPT
Archives
- Today
- Total
세조목
AARRR - 리텐션(롤링 리텐션 / Rolling Retention) 본문
https://datarian.io/blog/rolling-retention
※ 이 포스팅은 위 포스팅을 보며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기위해 작성했습니다.
롤링 리텐션은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고 남아있는가?' 에 초점을 맞추기때문에
Unbounded Retention이라고도 불린다.
롤링 리텐션은 마지막 방문일 이전은 방문한 것으로 간주하기때문에
기준일을 포함하여 그 이후에 한 번이라도 재방문한 유저들의 비율을 나타낸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자
24.02.06 (Day 0) |
24.02.07 (Day 1) |
24.02.08 (Day 2) |
24.02.09 (Day 3) |
24.02.10 (Day 4) |
|
철수 | 방문 | 방문 | (방문으로 간주) | 방문 | |
영희 | 방문 | (방문으로 간주) | (방문으로 간주) | 방문 | 방문 |
관우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
지명 | 방문 | (방문으로 간주) | 방문 | (방문으로 간주) | 방문 |
동휘 | 방문 |
마지막 방문일 이전은 방문한 것으로 간주한다고 얘기했는데
위 표를 보면 철수, 영희, 지명이 이에 해당한다.
이를 바탕으로 롤링 리텐션 비율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다.
24.02.06 (Day 0) |
24.02.07 (Day 1) |
24.02.08 (Day 2) |
24.02.09 (Day 3) |
24.02.10 (Day 4) |
|
이탈하지 않은 유저 수 |
5 | 4 | 4 | 4 | 2 |
롤링 리텐션 % | 100% | 80% | 80% | 80% | 40% |
2024.02.06 - [데이터 분석 공부/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 AARRR - 리텐션(클래식 리텐션)
위 포스팅에서의 리텐션 비율은 아래와 같은데
24.02.06 (Day 0) |
24.02.07 (Day 1) |
24.02.08 (Day 2) |
24.02.09 (Day 3) |
24.02.10 (Day 4) |
|
방문 유저수 | 5 | 2 | 2 | 3 | 2 |
클래식 리텐션 비율 | 100% | 40% | 40% | 75% | 40% |
두 계산 방식을 적용한 리텐션 결과값을 비교하면 확실히
롤링 리텐션의 리텐션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객들의 서비스 방문 횟수는 동일하지만 어떠한 계산 방식을 채택하느냐에따라서
결과값이 확연하게 차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같은 롤링 리텐션은 주로 여행 서비스, 쇼핑몰, 부동산 서비스 등
사용 빈도가 높지 않은 서비스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리텐션 결과값은 리텐션 계산 시점 이후의 고객들의 방문(or 다른 측정 기준)에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산하는 현 시점의 리텐션만을 보고서 의사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전반적인 추세를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데이터 분석 공부 >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ARRR - 리텐션(클래식 리텐션 / Classic Retention) (1) | 2024.02.0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