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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 측정기준? 세션? 이벤트? GA4 기본 용어 정리 / USER, LIFECYCLE 등 데모 계정 보고서 훑어보기 본문
GA4 - 측정기준? 세션? 이벤트? GA4 기본 용어 정리 / USER, LIFECYCLE 등 데모 계정 보고서 훑어보기
세조목 2024. 1. 24. 20:43<용어>
- 측정기준
- 웹/앱 상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여러 지표들을 측정할 때 기준이 되는 지표를 의미함
- 국가, 나이, 기기 종류, 웹사이트 주소 등이 측정기준이 될 수 있음
- 측정항목
- 내 웹/앱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웹/앱 상에서의 행동들을 수치화하는데 그 때 수치화하는 항목들을 의미함
- 이벤트, 전환, 방문자 수 등이 있음
- 세션
- 특정 사용자의 방문을 집계하는 단위
- 특정 사용자의 연속되는 서비스 사용을 나타내는 단위
- 고객의 마지막 행동으로부터 30분 동안 아무런 ACTION이 없으면 나간 것으로(=세션이 끝난 것으로) 판단함
- 참여
- 참여의 3가지 조건(3가지 조건 中 하나만 만족해도 됨)
- 웹사이트에 머문지 10초가 지난 경우
- 페이지 조회 수가 2회 이상인 경우
- 특정 이벤트(상호작용)이 1회 이상인 경우
- 이탈율 : 100 - 참여율 = 이탈율로 들어오자마자 나간 유저들의 비율을 의미함
- 참여의 3가지 조건(3가지 조건 中 하나만 만족해도 됨)
- 이벤트
- 우리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특별한 사건들(ex. 장바구니 담기, 구매 등)을 의미함
- 이벤트는 웹/앱의 실무 운영자가 직접 세팅함
- 전환
- 이벤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이벤트를 의미함
<보고서>
1. USER
1) 인구통계 세부정보
국가, 연령, 성별과같은 인구통계학적 정보들을 측정기준으로
새 사용자 수, 참여 세션수, 평균 참여 시간 등과같은 측정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음
2) 기술 세부정보
브라우저, 기기 모델, 해상도 등과 같은 기술적인 부분들을 측정 기준으로
새 사용자 수, 참여 세션수, 평균 참여 시간 등과같은 측정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음
2. Life cycle
1) 획득(Acquisition)
●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측정기준 :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Default Channel Group)
다양한 경로를 GA가 총 17가지의 기본 채널 그룹으로 구분지어놓았음
기본 채널 그룹 | 설명 | 예시 |
Paid Search | 유료 검색 광고(검색 사이트 목록) | 파워링크 광고 |
Paid Video | 유료 영상 광고(영상 사이트 목록) | 유튜브 광고 |
Display | 네트워크 영역 광고 | 홈페이지 배너 광고 |
Cross-network | 구글 검색 광고를 한다고했을때 구글에서 검색 영역에서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network지면에서도 광고를 할 것인지를 물어보는데 OK 했을때 network지면에서도 광고가 노출되며 이 경로를 통해 방문한 사용자를 의미함 교차 네트워크에는 디맨드젠 캠페인, 실적 최대화 캠페인, 스마트 쇼핑 등이 포함됨 |
- |
Paid Social | 유료 소설 미디어 광고 | - |
Organic Social | 자연 소셜 유입(소셜 미디어 목록) | 인스타 타임 라인, 페이지 등에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들어오는 경우 |
Audio | 오디오 광고 | 구글 광고 상품 中 하나임 |
Direct | Referral URL이 아닌 경우(카톡 공유, 즐겨찾기, 북마크, 바로가기, http에서 접속하는 경우 등) Referral URL이 유실됐을때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 |
- |
Paid shopping | 유료 쇼핑 광고(쇼핑 사이트 목록) | 네이버 쇼핑 - '광고' 가 붙어있는 상품 |
Organic Shopping | 자연 쇼핑 유입(쇼핑 사이트 목록) | 네이버 쇼핑 - '광고' 外 상품 |
Organic Video | 자연 영상 유입(영상 사이트 목록) | 유튜브 채널 통해서 자연스럽게 우리 사이트로 돌아왔을때 |
Organic Search | 자연 검색 유입(검색 사이트 목록) | - |
이메일에 기재되어있는 URL을 통해서 방문하는 사용자의 수 | - | |
Affiliates | 계열사 | 별도로 설정해둔 계열사 URL을 통해서 들어온 경우 |
Referral | 다른 도메인(Referral URL)에 걸려져 있는 링크를 통해서 들어온 경우 | 내 블로그에 특정 웹사이트의 링크를 걸어두었는데 다른 사람이 그 링크를 통해 방문한 경우 |
SMS | 문자 메시지에 기재된 URL을 통해 방문한 경우 | - |
Mobile Push Notifications | 모바일 푸시 알림을 통해 방문한 경우 | - |
※ 채널 구분의 기준
구글이 수작업으로 웹사이트를 찾아보고 분류했다고 함
획득 리포트의 경우 기본 채널 그룹만 가지고서는 가치 판단이 힘들기때문에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데이터를 관측함
ex) 前주 대비 자연 검색자의 비율이 늘어났다.
날짜 맞춤설정의 '비교기능'을 활용해서 이전 기간과 비교해볼 수 있다.
요일 일치 시켜서 보는 것이 좋다.
그렇게 했을때 조금 더 정확도가 올라가기 때문인데
요일을 일치시키지 않았을때 정확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토, 일요일에는 아무래도 트래픽이 떨어지기때문이다.
● 트래픽 획득
사용자 획득 보고서에서의 측정기준이 신규 사용자 기본채널 그룹이었다면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서의 측정기준은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이다.
신규 사용자 기본채널 그룹과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의 차이점은
전자의 경우 웹사이트에 최초 유입된 기본 채널 그룹만 count하지만
후자의 경우 각 채널별 모든 세션 수를 count한다.
GA4의 경우 웹뿐만 아니라 앱 데이터도 분석이 가능한데
앱은 최초에 어떤 경로를 통해서 다운로드했는지를 확인하는게 중요하기때문에
신규 사용자 기본채널 그룹을 측정기준으로 하는 사용자 획득 보고서가 존재하는 것이다.
2) 참여도
● 이벤트
이벤트는 앞서 언급했던것처럼
사용자가 일으킨 특정 사건을 의미한다.
이 보고서를 볼 때 유의할 점은
이벤트가 발생된 횟수와 이벤트를 일으킨 세션의 수, 그리고 이벤트를 일으킨 사용자의 수는 모두 다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벤트가 발생된 횟수 ≠ 이벤트를 일으킨 세션의 수 ≠ 이벤트를 일으킨 사용자의 수
예를 들어 A라는 사용자가 한 번의 세션을 발생시켰고
그 세션에서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고(이벤트 1회), 물건을 구매(이벤트 2회)했다면
이벤트가 발생된 횟수는 두 번,
이벤트를 일으킨 세션의 수는 한 번,
이벤트를 일으킨 사용자의 수는 한 명
이 된다.
● 전환수
이벤트 중에서도 실무 담당자가 특히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이벤트를 의미한다.
측정기준이 이벤트로 '이벤트'와 동일하지만
그 수가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페이지 및 화면
페이지 : 각각의 페이지(URL)를 의미
화면 : 앱상에서 각각의 화면을 의미
사용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보는지 확인할 수 있다.
● 방문 페이지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온 순간의 URL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랜딩 페이지가 어디인지 알 수 있는 것이다.
사용자들이 어떤 이벤트까지 도달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랜딩 페이지가 무엇인지에 대한 판단을 내릴때 활용할 수 있는 보고서다.
3) 수익창출
● 전자상거래 구매
웹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측정기준이 되며
'조회된 상품', '장바구니에 추가된 상품', '구매한 상품', '상품 수익'을 확인할 수 있다.
측정항목에 '구매한 상품'과 '조회된 상품'이 있기때문에
상품별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다.
※ 상품별 전환율 = 구매한 상품 / 조회된 상품
다만 전환율이 좋다고해서 항상 좋다고 볼 수만은 없다.
why? 1명이 조회하고 1명이 구매하면 100%인데 이것을 보고서 좋다고 보기는 힘들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분모에 들어가는 값에 가중치를 두고 봐야 한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구매 보고서의 경우 선 그래프보다는
함께 제공되는 산포도 리포트를 확인하는게 더 나을수 있다.
사분면으로 나누어서 본다고 했을때
1사분면에 해당하는 우측 상단에 위치한 경우가 가장 좋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조회도 많이 하고, 장바구니에 추가도 많이 한 상품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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